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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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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9게송 莫逐有緣하고 勿住空忍하라 막축유연 물주공인 > > 세간의 인연도 따라가지 말고 출세간의 법에도 머물지 말라. > > > 해설: > > 莫逐有緣 勿住空忍 > > 막축유연 물주공인 > > > > 세간의 인연을 따르지 말고, > > 출세간의 법에도 머무르지 말라. > > > > > 세간의 인연을 따른다는 것은, > > 모든 존재가 객관적으로 존재한다고 믿는 것이며, > > 이것을 유연이라 한다. > > 즉 유아의 견해이며 상견이라 한다. > > 그래서 존재가 변하지 않고 항상 한다는 생각을 따르지 말라는 것. > > 물질의 가치는 본래 없지만 중생계에서는 가치가 부여된다. > > > 이것은 새것이냐 헌 것이냐? 가짜냐 진짜냐? > > 속에는 새로운 견해가 개입되어있다. > > 새것이냐 아니냐 하는 것은 이미 새것이 좋다 그리고 가치가 있다는 뜻을 포함하고 있다. > > 꿈에 보석을 잃어 버렸다. 너무 아까워.. 그러나 깨니 꿈이다. 전혀 아깝지 않다. > > 꿈이란 주관에 사로잡혀있는 세계이다. > > 유연은 이와 같이 세상에 가치가 있다 하는 것이고, > > 아무것도 없다 하는 공인(공)이다. 유연에도 따르지 말고 공에도 머무르지 말라. > > 공은 좋은 건데 왜 머무르지 말아야하는가? > > > 옷은 입는 게 낫다. 그러나 목욕탕에서는 옷을 벗는 게 진리다. > > 옷을 입는 게 좋다하는 것은 세간적 사고이다. > > 벗는다 하는 것은 출세간의 사고이다. > > 물질의 가치가 있다하더라도 본래는 없는 줄을 알아야한다. > > 그러나 중생계에서 가치가 매겨지기도 한다. > > > 세상은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하다. > > 존재의 참모습은 큰 것도 작은 것도 아닌 그냥 한 물건이다 > > 이것이 제법이 공한 이치이다. > > > > > > > 10게송 一種平懷하면 泯然自盡이라 일종평회 민연자진 > > 한 가지를 바로 지니면 사라져 저절로 다하리라. > > > 해설:一種平懷 泯然自盡 > > 일종평회 민연자진 > > > > 한 가지(중도)를 바르게 지니면, > > 모든 번뇌가 저절로 끝이 난다. > > > > > ‘한 가지를 바르게 지니면 자연스럽게 저절로 다해버린다.’ > > 이때의 한 가지는 중도이다. > > 절문은 일주문이라 불리지만, 다른 곳에서는 불이문이다. > > 옳은 것도 그른 것도 아니다. 이것이 둘 아닌 도리이며 그것이 일종 일주이다. > > ‘옷을 입어야 한다와 벗어야 한다’ 가 둘인 도리이다. 이치를 알아버리면 둘을 떠난다. > > 다만, 인연을 따라서 저절로 입기도 하고 벗기도 한다. > > > ‘모두 공이다.’ 하면 공상을 그린 것이다. 이건 공이 아니다. 잘못이다. > > 본래 공하지만, 우리들에겐 '옳니, 그러니' ‘맞으니 틀리니’하고 비친다. > > 이것이 꼭 객관적인 것 같은 현실이다. > > 그러나 이걸 따르면 전도몽상이 되고, 본질(공)을 논하면 현실과는 맞지 않다. > > 그래서 공하지만 업식을 따라서 비침으로, 마음에 비친 이것을 객관화시키지는 말아야한다. > > 가다가 스스로 자각해야한다. ‘어, 나의 주관을 객관화 시켰다.’ ‘ > > 또 나의 기준으로 세상을 본다.’ 이렇게 자각을 해 나가야 한다. > > > 그래서 항상,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 > ‘제가 보기에는 이렇습니다.’ 이렇게 말해야 한다. > > 상대의 의견을 수렴하는 자세가 되어야 한다. 다름이 다툼이 되지 않아야 한다. > > 솔직한데 고집은 하지 않는다. > > 그러면 삶과 인간관계가 조금씩 자유로와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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