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시무시(一始無始)
모든 것은 하나에서 시작하나 그 하나는 시작이 없고
일석삼극무진본(一析三極無盡本)
하나가 나뉘어 셋이 되지만 그 다함이 없는 근본은 그대로이다.
천일일지일이인일삼(天一一地一二人一三)
그 중 하늘이 첫 번째 나온 하나이고, 땅이 두 번째로 나온 하나이고, 사람이 세 번째로 나온 하나이다.
(하늘은 우주의 근본 원리를 의미하고, 땅은 질료를 의미하며, 사람은 원리와 질료를 조화시켜 만물을 생성해 내는
생명에너지를 의미한다.)
일적십거무궤화삼(一積十鉅無櫃化三)
하나가 모여 열이 되고, 우주의 기틀이 갖추어지되 모두 셋으로 이루어져 있으니
천이삼지이삼인이삼(天二三地二三人二三)
하늘이 둘을 얻어 셋이 되고, 땅이 둘을 얻어 셋이 되고, 사람이 둘을 얻어 셋이 된다.
(하늘도 하늘, 땅, 사람의 세 가지 차원을 가지고 있고, 땅도 사람도 모두 그러하여 전체 우주에는 지지地地 천천天天
까지 모두 아홉 개의 차원을 갖는다.)
대삼합육생칠팔구운(大三合六生七八九運)
크게 셋이 합하여 여섯이 되고, 여섯이 일곱과 여덞을 만들며 아홉에서 순환한다.
(하늘,땅, 사람이 합쳐저서 온갖 사물을 형성하고 진화하고 발전한다.)
삼사성환오칠일(三四成環五七一)
셋과 넷이 어울려 고리를 만들고 다섯과 일곱을 돌아 하나가 된다.
(기氣적인 차원에서 보자면 3개의 내단전과, 4개의 외단전이 합쳐저서 하나의 순환고리를 형성하고 7개의 단전으로
이루어진 이 순환고리에 5행의 기운이 고르게 돌면서 조화로운 일체를 형성한다.)
묘연만왕만래용변부동본(妙衍萬往萬來用變不動本)
만물이 이처럼 오묘히 오고 가되, 모양과 쓰임을 달라도 그 근본에 있어서는 변함이 없다.
본심본태양앙명(本心本太陽昻明)
본 마음은 태양과 같아서 오직 빛을 바라니
(본래의 마음에는 밝고 밝은 신성의 빛이 있어서 스스로 밝음을 구하니)
인중천지일(人中天地一)
사람 안에 하늘과 땅이 있어 셋이 일체를 이룬다.
(이렇듯 스스로의 밝은 실체를 깨닫고 보면 자신 안에 하늘과 땅과 사람이 모두 하나로 들어와 있음을 안다.)
일종무종일(一終無終一)
모든 것이 하나로 끝나되 그 하나는 끝이 없다.
(하나에서 시작하여 생선과 진화의 과정을 거쳐 다시 하나로 돌아가지만 근본된 하나는 변함이 없다. 이 이치를 알고
그 근본된 하나의 일체가 되는 것이 완성의 궁극적인 의미이다.)
힐링소사이어티를 위한 12가지통찰(一指 이승헌 지음) 中 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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