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 1 게송
이를지至 길도道 업을무無 어려울난難
[지 도 무 난] 이라
오직유唯 실어할염(혐)嫌 가릴간揀 가릴택擇
[유 염 간 택] 이니
다만단但 없을막莫 미월할증憎 사랑애愛
[단 막 증 애] 하면
통할통通 그러할연然 밝을명明 흰백白
[통 연 명 백] 하리라.
무상(無上)의 도가 어렵지 않네
버릴 것은 오직 간택심뿐
밉다 곱다 하는 마음만 없으면
톡 트여 명백하리라.
제 2 게송
가는털호毫 다스릴리理 있을유有 어긋날차差
[호 리 유 차] 면
하늘천天 땅지地 매달현懸 막을격隔
[천 지 현 격] 하나니
바랄욕欲 얻을득得 나타날현現 앞전前
[욕 득 현 전] 커든
없을막莫 있을존存 순할순順 거스를역逆
[막 존 순 역] 이어라
털끝만한 차별만 있어도
하늘과 땅처럼 차이가 벌어지나니
'참나'가 나타나려면
순(順)도 역(逆)도 두지 말라
제 3 게송
어길위違 순할순順 서로상相 다툴쟁爭
[위 순 상 쟁] 이
바를시是 할위爲 마음심心 병들병病
[시 위 심 병] 이니
아니불不 알식識 검을현玄 뜻지志
[불 식 현 지] 하면
무리도徒 일할로勞 생각할염念 고요할정靜
[도 로 염 정] 이니라
어긋난다 맞는다 시비하면
이것이 마음의 병이니
깊은 뜻을 알지 못하면
생각을 가라앉힌다 해도 소용이 없다.
제 4 게송
둥글원圓 한가지동同 클태太 빌허虛
[원동태허]하니
없을무無 하품흠欠 없을무無 남을여餘
[무흠무여]언만
어질양良 말미암을유由 취할취取 버릴사捨
[양유취사]하여
바소所 써이以 아니불不 같을여如
[소이불여]이니라
허공처럼 원융하여
남고 모자람이 없건만
도리어 취사심 때문에
여여하지 못하도다.
제 5 게송
없을막莫 쫓을축逐 있을유有 인연연緣
[막축유연]하고
말물勿 살주住 빌공空 참을인忍
[물주공인]하여
한일一 씨종種 평평할평平 품을회懷
[일종평회]하면
망할민泯 그러할연然 스스로자自 다할진盡
[민연자진]하나니라
인연을 좇지도 말고
적멸에도 빠지지 않아서
한 가지 그대로만 지니면
헛(된)것은 스스로 다하리라.
제 6 게송
그칠지止 움직일동動 돌아올귀歸 그칠지止
[지동귀지]하면
그칠지止 다시갱更 두루미彌 움직일동動
[지갱미동]하나니
오직유唯 막힐체滯 두양兩 가변邊
[유체양변]커니
편안할영寧 알지知 한일一 씨종種
[영지일종]이리오
움직임을 쉬어서 그침으로 돌아가면
그침이 오히려 더 큰 움직임이 되나니
오직 양쪽 가에 머물거든
어찌 일종(一種)을 알 수 있으리오.
제 7 게송
한일一 씨종種 아니불不 통할통通
[일종불통]하면
두양兩 곳처處 잃을실失 공공功
[양처실공]하나니
보낼견遣 있을유有 잠길몰沒 있을유有
[견유몰유]하고
쫓을종從 빌공空 등배背 빌공空
[종공배공]이니라
일종(一種)을 통하지 못하면,
양쪽에 빠져 (모두) 공덕을 잃으리니
유(有) 를 버리면 유에 빠지고
공(空) 을 따르면 공을 등지느니라
제 8 게송
많을다多 말씀언言 많을다多 생각할려慮
[다언다려]
구름전轉 아니불不 서로상相 응할응應
[전불상응]
끊을절絶 말씀언言 끊을절絶 생각할려慮
[절언절려]
없을무無 곳처處 아니불不 통할통通
[무처불통]
말이 많고 생각이 많으면
도리어 상응(相應)치 못하고,
말과 생각이 끊어지면
통하지 않는 곳 없느니라.
제 9 게송
돌아올귀歸 뿌리근根 얻을득得 뜻지志
[귀근득지]
따를수隨 비출조照 잃을실失 마루종宗
[수조실종]
모름지기수須 잠깐유臾 돌이킬반返 비출조照
[수유반조]
이길승勝 물리칠각却 앞전前 빌공空
[승각전공]
근본으로 돌아가면 본뜻(참뜻)을 얻고
비침을 따라 헤아리면 종취(宗趣)를 잃나니
잠깐 사이 반조(返照)해 보면
(오히려) 그곳이 전공(前空)보다 훨씬 뛰어나리라.
제 10 게송
전공(前空)이 뒤쳐 변해 보인 것은
모두 망령된 생각 때문이니,
'참' 을 구하려 들지 말고
다만 분별심(分別心)을 쉴지어다.
제 11 게송
두 견해에도 머물지 말고
(굳이) 찾으려고 하지 말라
조그만 시비가 있으면
어지러이 본심(本心)을 잃으리라.
제 12 게송
둘이 하나로 말미암아 있는 것이니
하나마저도 지키지 말라.
한마음이 나지 않으면
만법(萬法)이 허물이 없도다.
제 13 게송
허물이 없으면 법이 없고
나지 않으면 마음이랄 것도 없으니
'능(能)' 은 경계(境界)를 따라 없어지고,
경계는 '능'을 좇아 가라앉느니라.
제 14 게송
'경(境)' 은 '능(能)' 으로 말미암아 '경'이요
'능' 은 '경' 으로 말미암아 '능'이니,
양단된 (참)뜻을 알고자 하거든
본래로 일공(一空)임으 알아라.
제 15 게송
일공(一空)이 두 가지와 같아서
삼라만상을 다 포함하나니,
가늘고 거치른 것에 구분 없으면
어찌 편당이 있으리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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